- 동 보고서에서는 국내로 수입되는 명품에 대한 사전적 정의 및 선행연구에서의 명품에 대한 정의 등을 확인하고, 명품시장현황 및 국내 명품시장 추이를 분석하였음
- 또한, 명품 기업 조사 프로파일링에 앞서 조사범위선정 방법을 제시. 특히 동 본고서에서는 EU, 미국, EFTA에 분포되어 있는 명품기업 중
- (1) 일반인이 흔히 명품기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기업
- (2) 대한 수입실적 높은 기업
- (3) 명품기업(Global Power of Luxury Goods 2014)의 범주에 속하는 기업을 고려하여 기업을 선정
- 최종보고에서는 20개 제품군에 대한 명품(고가품 기업)기업인 가방류, 화장품, 저지 풀오버 가디건, 귀금속류, 오디오 등 관련 기업(총62개)에 대해 기업개요, 수출자, 수입자, 주요 수출품목, 생산시설 등을 조사하였음 또한, 이중 가방, 화장품, 신발, 자전거, 골프채(5개 품목)에 대한 원산지별 분포, 연차별 수입실적변화, 유통경로 등을 확인
- 제1장 서론
- 1. 연구 배경 및 목적
- 2. 연구 범위 및 방법
- 제2장 수입 명품 정의 및 시장 현황
- 1. 명품의 정의 및 범위 선정
- 2. 세계 명품시장 현황
- 3. 국내명품 시장 추이
- 제3장 조사대상물품 선정방법
- 1. 고가품 특혜수입 추세(2010~2014년)
- 가. 고가소비재 범위
- 나. 명품 및 소비재의 특혜수입동향
- 2. 주요 조사 대상 기업 및 품목 선정
- 가. 조사대상 물품 선정기준
- 나. 조사대상 기업 60개사 선정 물품
- 제4장 명품기업 모니터링(프로파일링)
- 제5장 주요 품목의 유통 및 원산지별 분포
- 1. 개요
- 가. 수입동향
- 나. 주요 품목의 원산지별 분포
- 2. 주요 품목의 유통경로 및 현황
- 가. 가방류(4202)
- 나. 화장품(3304)
- 다. 신발류(6403)
- 라. 자전거(8712)
- 마. 골프채(9506.31)
- 3. 결론 및 시사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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